어울리기/논술문 들녘

초등학생의 사교육은 필요 한가?

보니별 2006. 8. 15. 20:18
 

[논객 34 과제논술문]       초등학생의 사교육은 필요 한가?

                                                                작성자 : 강 길 수


1. 서론

우리나라 국민의 교육열은 세계 제1위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러한 교육열은 좋은 대학을 나와야 출세하고 행세할 수 있다는 사회의 가치관과, 과거 급제가 유일한 입신양명으로 통하던 우리나라의 역사적 가치관에 그 근거를 둔다고 생각된다.

이 논술문에서는 위와 같은 사회적 및 역사적 토대를 가진 우리 사회에 있어서, 과연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가치관의 대두와 1등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하는 글로벌 경쟁체제 하에 있는 현대 우리사회에 있어서, 과연 초등학생의 사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검토를 하고자 한다.


2. 본론

1)인간 발달 유형에서의 초등학교 기간

발달 심리학에서 구분하는 인간 발달 유형에서의 초등학교 기간은, 태내기와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를 거쳐 그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단계인 ‘아동기(childhood : 만 6세말-10세)'와 ’사춘기(puberty : 만 11세-14세)의 전반부(11-12세)에 해당된다고 한다.(1)

2)아동기 발달의 주요 내용

이 시기는 전 단계들에서 획득한 운동기능이 정교화 되는 기간이다.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수개념(數槪念), 서열(序列)개념, 양(量)의 보존(conservation of mass), 유포섭(類包攝)개념(class inclusion), 등이 획득되어 ‘구체적(具體的) 조작(操作)의 사고(concrete operational thought)가 특징을 이룬다.

3)사춘기 전반부 발달의 주요 내용

사춘기는 만 11세에서 14세에 이르는 짧은 기간이다. 이 시기는 신체 발달이 매우 급속하여 성장 급등기(age of growth spurt)라 부르며, 2차 성징(二次性徵)이 나타나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에 노도질풍의 시기라 부른다. 그런데, 사춘기 전반부에 해당하는 11-12세의 기간에는 ‘형식적(形式的)조작(操作)의 사고(formal operational thought)'가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4)초등학교 기간의 인간 발달의 특징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초등학교 기간은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육체적 면에서는 운동기능이 정교화 되면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전반부를 점하고 있다. 한편, 인지적인 면에서는 수(數), 서열, 양(量), 동류(同類)개념 등 구체적인 인지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즉, 이 시기는 육체적으로는 급격한 성장이 시작되는 시기이고, 인지적으로는 인간의 사회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이시기의 아동교육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육체적인 면과 인지적인 면의 균형 발달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야한다.

5)사교육의 불필요성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은 교과과정을 보면 대체로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되어있다. 한창 성장해야할 시기의 학생들에게 과도한 교과의 부담은 균형적인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므로, 원칙적으로 교과 공부를 보완하기위한 사교육 즉, 과외 공부는 불필요하다.

주입식공부 위주로 되어있는 사교육을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 밤늦도록 혹사시킨다는 것은 어린이의 바른 성장을 가로막을 뿐 아니라, 창의적인 교육에 되레 역행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더 더욱 불필요하다.

6)선택적 사교육의 실시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과학기술과 사회가 변모하는 정보 통신 지식사회에서 제도권 교육은 다양하게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에 즉시 대응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제도권 교육에서 다루지 못하거나 불충분한 분야에 한해서 선택적인 사교육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분야의 선정은 교육인적 자원부나 민간 기구에서 전문가들이 연구, 협의하여 공시하는 제도를 도입 하면 될 것이다.

7)학부모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 운동과 사회 구조 개편운동

제도권에서 아무리 사교육이 필요치 않다고 하더라도, “일류대를 나와야 출세한다.”는 학부모의 가치관이 변하지 않고는, 필요치 않는 사교육이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어린이들의 올바른 성장과 창의성과 경쟁력 있는 국민 개개인의 양성을 위해 시민운동 등 교육의식 개혁운동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우리 사회의 고학력 고임금구조가 직무에 따른 구조로 개편되는 사회운동과 제도적 보완도 뒤따라야 한다.


3. 결   론

현대를 ‘골드칼라 시대’로 진단하는 학자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많이 나아졌다고 하나 아직까지  ‘고학력 고임금’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우리사회의 교육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초등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 사회의 사교육비가 공교육비를 웃돌고 있다는 평가가 있다.

인간 발달의 육체적, 정신적 급 성장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과도한 과외교육으로 인하여 육체적, 정신적으로 바른 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우리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우리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원만한 인격을 갖추고, 급변하는 지구촌 사화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 인간을 육성하기위해 초등학교의 공교육은 더욱 내실화하고, 사교육은 공교육은 보완하는 선택적인 범위 내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주) (1) 김성태 ; 발달 심리학, 법문사, 1978